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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연성 운동
유연성 운동은 운동 가능한 범위 내에서 운동성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수동적 보조, 기계적 보조, 자가 보조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동적 보조는 타인의 도움을 받아는 것이고, 기계적 보조는 어깨 회전판, 머리 위 도르래, 지속수동운동 기계 등을 이용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자가 보조 관절범위 운동은 본인이 지팡이 등을 이용하여 건강한 팔로 아픈 팔의 운동을 도와주는 것을 말합니다. 자가 보조 관절범위 운동은 본인이 지팡이 등을 이용하여 건강한 팔로 아픈 팔의 운동을 도와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 운동을 할 때는 천천히 시행하고 운동 범위를 점차적으로 증가시켜야 통증을 줄이고, 근육과 인대의 손상을 피할 수 있습니다. 유연성 운동은 3~5회 반복하고 일주일 최소 3일, 하루에 1~2회 시행합니다.


스트레칭
스트레칭은 병적으로 짧아진 구조를 다시 늘여주는 치료적 방법으로 타인의 도움을 받지 않고 자신의 체중을 이용하여 근육과 관절을 늘여주는 방법입니다. 골다공증이 심한 환자, 오랫동안 누워 있던 환자, 암환자, 통증이 심한 환자, 관절 치환술을 받은 환자는 스트레칭을 할 때 주의해야 하며, 관절의 움직임이 과도하게 증가된 환자, 부종, 염증, 혈종, 외상, 골절이 있는 환자는 스트레칭을 하면 안됩니다.


근력 강화 운동
근력 강화 운동은 조직이 적응되어 있는 상태보다 더 큰 부하를 조직이 피로해질 때까지 가하면 근력이 증가한다는 헬리브랜드의 과부하 원리로 근력을 강화시키는 목적으로 시행하는 운동입니다. 근력 강화 운동을 처방할 때, 세션, 세트, 반복횟수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세트는 휴식 시간 없이 한 번에 시행하는 단위를 일컫는 용어이며, 반복횟수는 한 세트 내에서 시행한 횟수입니다. 여러 세트가 모여서 세션을 구성하게 됩니다.


심폐 지구력 운동
심폐 지구력 운동은 저강도의 반복적인 운동을 큰 근육근에 시행하여 심폐의 적응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로 합니다. 심폐 지구력 운동을 장기간 시행하면 휴식 시에나 최대하(본인이 최대로 힘을 주기 전) 노력 시 심박수가 감소하고, 혈압이 5~10mmHg 정도 감소한다. 또한 최대(본인이 최대로 힘을 줄 때) 노력할 때에는 최고 혈압이 다소 증가하고, 일회 박출량이 20~30ml 증가합니다.


조절 및 협조 운동
조절 및 협조 운동은 근육군을 동시 또는 순차적으로 움직이도록 조절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단순한 또는 복잡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운동입니다. 조절은 각 근육을 의식적으로 움직이거나 이미 프로그램 되어 있는 기억 흔적을 의식적으로 작동시킴으로써 이루어집니다. 협조 운동의 일반적 원칙은 첫째, 몇 가지의 동작을 반복적으로 시행하고, 둘째, 촉각, 시각, 고유수용성 감각 등의 감각으로 운동 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이고, 셋째, 점점 동작의 속도를 증가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