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치료안내 > 수술치료 > 무지외반증수술

무지 외반 변형은 나이를 먹으면서 점점 심해지나?
일반적으로 변형이 시작되면 나이가 들면서 점점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게되면 안쪽으로 뼈가 더 튀어나오게 되어 발의 볼이 더욱 넓어지고, 엄지가 둘째발가락을 밀어 둘째 발가락도 여러가지 변형을 초래하게 됩니다. 또한 엄지로 가야할 힘이 둘째, 셋째 발가락으로 전달되어 그 밑에 굳은 살이 생기게 됩니다.


원인
무지외반증(버선발기형)은 대부분 신발이 원인입니다. 과거 일본에서 나막신을 신고 다닐 때는 무지외반증이 거의 없었으나 서구화가 진행되면서 여성들이 하이힐을 신음으로 그 수가 폭발적으로 늘었다고 합니다. 물론 유전적 요인도 작용을 합니다. 대개 무지 외반증 환자는 부모나 형제 중에 이 변형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에서 주로 발생하고 30~40대에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평발이나 선천적으로 관절이 유연한 사람도 이 변형이 생길 가능성이 많다고 합니다.


치료
무지외반증의 가장 좋은 치료는 수술입니다. 물론 증상이 경미하고 변형이 심하지않은 경우 볼이 넓고 편안한 신발이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가 있습니다. 시중에 많이 나와있는 보조기, 기능성 신발이나 기능성 깔창은 일시적으로 통증을 줄여줄 수 있으나 변형이 교정되거나 근본적인 치료를 될 수 없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수술입니다. 수술은 변형된 발을 절골술과 박리술을 통해 정확한 교정이 가능하며, 이로 인해 발의 기능과 모양을 정상으로 회복 시킬 수 있습니다.


수술이 필요한 상황
엄지발가락의 튀어나온 부위가 아플때
오래 걷기에 불편하거나 신발 신기에 불편한 경우
엄지발가락이 체중을 못받아 다른 발가락 밑에 통증을 유발하는 굳은살이 생길때


수술 후 생길 수 있는 후유증이나 재발 가능성
수술은 약 1시간 정도 소요되며, 타 수술에 비해 후유증이나 재발율이 매우 적은 편입니다. 과거 많은 재발로 수술을 꺼리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 절골술을 이용한 수술 기법이 발달하여 그 결과가 매우 우수합니다.


수술 후 회복 일정
걷기 시작하는 시기: 3일 후부터 특수신발을 신고 걷기 시작
운전 가능한 시기: 3주~4주
직장 여성의 직장 복귀가능시기: 직업의 종류에 따라 다르나 대개 3내지6주
평소의 신발을 신을 수 있는 시기: 약 2~ 3개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