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건강정보 > 전방십자인대 파열
무릎에서 '퍽'하며 찍어지는 듯한 느낌이 들거나 떨어져 나가는 것 같은 느낌이 들면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대부분 운동 중에 외상에 의해 발생되며 , 외부로부터의 충격에 의해 무릎 관절이 뒤틀리며 안쪽 , 바깥쪽 , 앞쪽으로 심하게 꺾이는 경우 발생됩니다 . 경골에 대해 대퇴골이 굴곡 , 외전 및 내외전되거나 슬관절의 과신전 때에 인대 자체 또는 경골 부착부가 손상 됩니다. 축구나 스키 등의 운동 중에 빠른 속도로 갑자기 멈추거나 방향을 바꿀 때 상대방 선수와 충돌시, 점프 후 착지할 때, 교통사고시 발생합니다.


방사선 사진 및 MRI에 의해 인대 및 동반손상에 대해 진단할 수 있으나 치료방침의 필수적인 동반손상과 관절의 불안전성 평가는 전문가의 진단이 필수적이다. 다치고 난 후 부어있는 무릎에서 관절액을 뽑아 피가 섞여서 나오면 60-70%는 전방십자인대가 파열되었다고 한다. 0~20도에서 무릎을 구부려 Lachman 검사 시행 시 경골이 앞으로 밀리는 증상을 볼 수 있다.


전방십자인대는 전문적인 검사결과 , 손상 정도가 심하다면 관절내시경을 이용하여 수술을 합니다. 이 수술은 인대를 봉합하는 봉합술과 재건하는 재건술로 나눌 수 있습니다.

봉합술: 봉합술은 파열된 전방십자인대가 비교적 양호할 경우, 전방십자인대를 꿰매서 봉합하는 수술입니다.

재건술: 재건술은 봉합술이 불가능할때 수술하는 방법으로 정상 인대부착 부위에 새로운 인대를 연결하는 수술입니다.